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소관 조례안 및 동의안 7건 심사

민생현안과 지역경제 활성화 관련 안건 처리

기사등록 : 2019.10.01 (화) 19:15:44 최종편집 : 2019.10.02 (수) 01:41:36      

[뉴스알지]=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박현국)는 제311회 임시회 기간인 9월 30일 상임위원회를 개최하여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과 조례안 4건, 소관 실국의 출자․출연 동의안 및 포항 지진피해 주택 취득세 감면 동의안을 심사했다.



이날 일자리경제산업실 소관 출자․출연 동의안 심사에서 윤승오(비례) 의원은 “자동차 부품소재 산업 활성화와 기술개발을 위해 출자출연기관에 연구개발 예산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며, “지역산업 침체와 일자리 감소 대응에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출자․출연 동의안은 지방재정법에 따라 출자 또는 출연을 하려면 미리 지방의회의 의결을 얻어야 하는 사항으로, 최종 예산액은 앞으로 있을 제312회 경북도의회 정례회에서 예산심의를 통해 확정된다.

포항 지진피해 주택 취득세 감면 동의안은 2017년 11월 포항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멸실 또는 파손된 주택을 복구하기 위해 주택을 신․개축하거나 대체 취득하는 경우 취득세 면제기간을 연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기획경제위원회는 지진피해를 입은 도민들의 주거불편이 계속되고 있고, 지진으로 전파된 아파트의 보상이 2019년말 완료되는 점을 감안하여 집행부에서 제출한 동의안을 원안 의결했다.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심사․의결한 취득세 감면 동의안이 오는 10월 8일 경북도의회 제3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되면 2022년 11월까지 취득세 감면기간이 연장된다.

이날 조례안 심사와 관련해서도 기획경제위원들은 인구유출 대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과 대안을 제시했다.

박권현(청도) 의원은 “수년간 인구감소 대응에 투입한 예산 대비 효과가 미비하다.”고 지적하며, “저출생 문제해결을 위해 경북도만의 특화된 정책을 개발해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황병직(영주) 의원은 “지역사랑상품권의 보급과 이용 활성화를 위해 운영 평가를 통해 시군별 재정지원에 차등을 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획경제위원회는 오는 11월 7일부터 20일까지 14일간 위원회 소관 18개 기관에 대해 2019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다. 감사방법은 수감기관의 운영전반에 관한 자료요구, 현황보고 청취, 문서확인의 방법으로 실시되며, 필요시 현장 확인과 참고인 출석증언 등을 병행할 예정이다.

박현국(봉화) 위원장은 “우리 위원회에서 심의되는 안건들은 도민의 민생현안, 지역경제 활성화와 밀접하게 연관된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한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등록 : 임양춘기자 / newsrg@daum.net

# [뉴스알지]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제5회
LG
aaa
.
제15회
RNAL
구미
援먯쑁媛
형곡2동
많이 본 뉴스
김천시, ‘KBS 전국노래자랑..
군위군, 2019년 자랑스러운 군..
군위군, 위천변‘핑크뮬리'만개..
경상북도의회 박창석 의원, 공..
경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윤창욱 도의원, 소방공무원 근..
(사)군위군자원봉사센터, 울진..
군위군 위천수변테마공원에서..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 안동 신..
공예가 재밌다! 깍고, 빚고, 물..
‘2019년 경북사랑의열매 유공..
경북바이오2차 일반산업단지 기..
‘천년건강, 풍기인삼! 2019 영..
2019년 군위농산물 한마당 축제..
한복의 美, 세계에 알리는 한복..
서울청소년, 경북의 매력에 푹..
대한체육 새로운 100년의 출발..
건축문화 한 곳에서 만나요
군위군, 가족과 함께하는 신규..
문화로 미래여는 ‘2019경주세..
포토 뉴스
◈ 10월 18일(목) 구미시 행사를 알려드립니다.
10월 17일 구미시 우리학교 알리미
경북도, 국내 최초 안전로봇 실·검증 본격 가동
10월 17일 구미시 우리동네 알리미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