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TK특위ㅡ경북도청에서 이철우 도지사와 협력의 장 가져

지진특별법 제정, 일본수출규제 대응, 국비 확보 등 심도있게 논의해

기사등록 : 2019.09.26 (목) 22:50:45 최종편집 : 2019.09.26 (목) 22:50:45      

[뉴스알지]=경북도가 국회 예산심의를 앞두고 내년도 국비확보를 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26일 경북도와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발전특별위원들이 경북도청에서 국비확보와 일본 수출규제 대응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김현권 대구경북발전특별위원장을 비롯하여 허대만 경북도당 위원장과 지역위원장, 도의회에서도 이재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포함한 도의원들이 참석했다.



도정주요 현안사항과 일본 수출규제 강화에 따른 지역 핵심소재부품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됐다.

먼저 도에서는 촉발지진으로 인해 정신적 경제적 고통을 받고 있는 포항지역 주민들의 피해구제를 위한 포항지진특별법 제정과 대구경북 경제산업 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연내 최종 이전부지의 선정, 공항연계 SOC망 구축, 예타면제사업의 지역의무공동도급 추진 건의 등 지역 주요현안사항 지원 건의와 제도개선 사항을 보고하였다.

이와 함께 국회 심의과정에서 증액이 필요한 ▲중부내륙 단선전철(이천~문경) ▲중앙선 복선전철화(도담~영천) ▲울릉공항건설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건설 ▲상생혁신 철강 생태계 조성 ▲첨단 베어링 제조기술개발 및 상용화 기반구축 ▲구미산단철도(사곡~구미산단) 등 43개 사업이 중점 보고 되었다.

일본 수출규제 강화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북 소재·부품 혁신 추진방안으로 ▲소재·부품기업 특별지원사업 추경편성 ▲소재·부품 혁신 10대 전략사업 예타추진 ▲소재·부품 국산화·자립화 선도사업 ▲종합기술지원단 운영 ▲소재·부품산업 혁신 조사연구 등 국비지원 필요사업에 대한 보고가 이어졌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지역 정치권과의 소통과 공조를 강화해 지역에 산재한 문제들을 조속히 해결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원동력 확충을 위한 국비확보에 힘을 모아 나가겠다” 고 말했다.

이에 김현권 특위위원장은 “국회 심의과정에서 지역의 국비예산이 추가적으로 증액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들과 최선을 다하겠다” 고 강조했다.

기사등록 : 임양춘기자 / newsrg@daum.net

# [뉴스알지]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제5회
LG
aaa
.
제15회
RNAL
구미
援먯쑁媛
형곡2동
많이 본 뉴스
김천시, ‘KBS 전국노래자랑..
군위군, 2019년 자랑스러운 군..
군위군, 위천변‘핑크뮬리'만개..
경상북도의회 박창석 의원, 공..
경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윤창욱 도의원, 소방공무원 근..
(사)군위군자원봉사센터, 울진..
군위군 위천수변테마공원에서..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 안동 신..
공예가 재밌다! 깍고, 빚고, 물..
‘2019년 경북사랑의열매 유공..
경북바이오2차 일반산업단지 기..
‘천년건강, 풍기인삼! 2019 영..
2019년 군위농산물 한마당 축제..
한복의 美, 세계에 알리는 한복..
서울청소년, 경북의 매력에 푹..
대한체육 새로운 100년의 출발..
건축문화 한 곳에서 만나요
군위군, 가족과 함께하는 신규..
문화로 미래여는 ‘2019경주세..
포토 뉴스
◈ 10월 18일(목) 구미시 행사를 알려드립니다.
10월 17일 구미시 우리학교 알리미
경북도, 국내 최초 안전로봇 실·검증 본격 가동
10월 17일 구미시 우리동네 알리미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