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 꿈꾸는 도시! 희망을 가꾸는 구미!

구미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기사등록 : 2019.09.17 (화) 19:20:44 최종편집 : 2019.09.17 (화) 19:20:44      

[뉴스알지]=구미시는 9월 17일 아동친화도시 추진 위원 및 아동참여위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구미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현판 제막식」을 개최했다.



구미시 아동은 82,703명으로 전체 인구 대비 19.6%를 차지하고 있으며, 도내에서 아동 비율이 가장 높은 도시임에 따라 이번 아동친화도시 인증이 더욱더 의미가 깊다.



시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하여 숨 가쁘게 달려왔다. 유엔아동권리협약 4대 기본권인 아동의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을 보장하고 아동친화도시 10대 기본원칙에 따른 세부사업 계획에 따라 전략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2015년 7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가입을 시작으로 같은 해 9월, 아동친화도시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부서별 57개 사업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해왔다.



2016년 5월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법적근거를 마련하고 아동친화도시 추진 위원회 구성 및 아동권리옹호 NGO와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사회 협력체계를 구축하였다.



이후, 2017년 1월 아동친화도시 TF팀을 신설하여 아동친화도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였으며, 거버넌스 보고서 제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신청하였고 서류심사와 2018년 12월 장세용 구미시장의 대면심사를 거쳐 지난 7월 25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인증을 받았다.



시는 아동의 참여권 보장을 위해 2017년 아동참여위원회를 구성하여 아동권리 캠페인, 시정 주요현장 방문, 타지자체 벤치마킹, 정책제안을 위한 워크숍, 100인 원탁회의 참여 등 시정에 아동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였으며 현재 33명의 위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또한, 아동권리 존중의 가치 및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해 전 시민 대상으로 아동권리 홍보뿐만 아니라 아동권리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2018년도부터 13명의 아동권리교육 강사를 양성하고 읍면동 주민센터,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에 파견하여 6,900명의 성인과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하였다.

특히, 아동친화도시 조성 전략사업으로 추진한‘꿈을담은놀이터’는 구미시, K-water, 구미인덕초등학교, 초록우산이 공동 협력한 사업으로『디자인 씽킹 캠프』,『그림 공모전』,『어린이 감리단 운영』을 통해 놀이터 설계단계부터 준공까지 전 과정에 아동의 의견을 반영하고 아동이 참여한 아동친화놀이터이다.

또한, 매년 관내 초등학교 1개소를 아동친화 시범학교로 선정하여 아동의 의견을 반영한 시설 개선 및 놀이 공간 조성, 아동권리에 대한 교육, 학교 내 놀이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아동을 존중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학교 내 아동권리 존중의식 정착을 위해 기여하고 있다.

2020년에는 아동의 놀 권리 증진을 위해 금년도에 자체 양성한 놀이활동가 17명을 관내 놀이터, 마을돌봄터 등에 파견하여 놀이프로그램을 운영, 아동의 놀이문화 확산에 주력하고, 맞벌이, 한부모 가정 등 방과 후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모든 초등학생을 위해 지역에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매년 1개소 이상 마을돌봄터를 설치하여 온종일 돌봄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구미시는 2013년 가족친화기관 인증, 같은 해 여성친화도시 지정, 금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으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구미 건설에 한발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으며, 모든 아동이 동등한 기회 속에 온전히 존중받으며 아동의 눈높이에서 아동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기사등록 : 임양춘기자 / newsrg@daum.net

# [뉴스알지]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구미
吏곷텋湲
?
장세용
玲겶
LG
aaa
筌왖곲겫혞疫
많이 본 뉴스
◈ 10월 21일(월) 구미시 행사..
10월 2일 구미시 우리학교 알리..
군위군, 제14회 희망건강체험한..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주지사..
비만은 질병, 건강은 행복입니..
어린이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기존 노인돌봄사업 통합‧..
김천시, 2019년 대한민국 도시..
경북도, 2020년도 경상북도농어..
10월 17일 구미시 우리학교 알..
경북도, 제15회 생활원예 경진..
구미시,「제22회 구미시장기 태..
당신의 뜨거운 열정을 응원합니..
담수회 창립 56주년 기념식 및..
구미시, 시월愛썸「두근두근~i..
10월 17일 구미시 우리동네 알..
구미시, 무허가 축사 적법화 추..
구미시, 민·관·군 통합 재난..
경북도 - 도교육청 간 교육거버..
경북도, 2020년 문화재청 문화..
포토 뉴스
◈ 10월 24일(목) 구미시 행사를 알려드립니다.
 정경심 조국아내 법원 영장 발부 구속
경상북도농업기술원 풍기인삼연구소,  한국농수산대학과 협약
가을 햇살 가득한  수목원으로  단풍 구경 오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