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경상북도 생물다양성 탐사대작전 개최

뭇생명들의 보금자리, 백두대간에서 만나는 생물들

기사등록 : 2019.08.26 (월) 21:56:29 최종편집 : 2019.08.27 (화) 01:01:02      

[뉴스알지]=(사)경상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회장 권순태, 현 국립안동대학교 총장)는 “뭇생명들의 보금자리, 백두대간에서 만나는 생물들”이란 주제로 제4회 경상북도 생물다양성 탐사대작전을 8월 24일~25일 2일간 봉화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일원에서 개최했다.



생물다양성탐사대작전은 24시간동안 일반인, 전문가들이 함께 특정지역의 생물종을 조사하고 기록하는 활동으로 바이오블리츠라고도 한다.

첫날인 24일은 Walk 프로그램으로 외씨버선길 구간에서 전문가와 일반도민, 어린이 숲해설가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5개조로 나누어 식물, 곤충, 버섯, 양서파충류, 조류에 대해 생물종을 조사하는 탐사활동을 실시했다.

밤에는 야간곤충 탐사도 진행되어 백두대간수목원 일원에 서식하는 야간곤층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

둘째날인 25일의 Talk프로그램으로 국립백두대간 수목원 일원 탐사에서 발견된 생물종에 대해 일반인 발표와 전문가들의 최종 발견 생물종을 발표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생물다양성탐사는 총 440종의 생물이 발견되었다.

식물분야에서는 고산식물인 처녀치마, 도깨비 부채를 비롯 304종을 발견했으며, 곤충분야에서는 점박이염소하늘소와 참나무산누에나방, 늦반딧불이 등 95종이 발견되었다.

버섯분야에서도 꽃송이버섯을 비롯해서 25종이 발견되었다. 특히 조류분야에서는 멸종위기종 야생동물 2급인 새홀리기를 비롯해 15종을 발견했으며 양서파충류도 3종을 발견했다.

특히 이번 탐사에서는 청정지역에서 발견되는 늦반딧불이가 무리지어 발견되었으며 건강한 숲의 분해자인 버섯들도 다양하게 발견되었다.

제4회 경상북도 생물다양성 탐사대작전이 열린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2010년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국립수목원이 'BioBlitz Korea'라는 이름으로 생물다양성 탐사대작전을 개최한 곳으로 그동안 변화된 식생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경상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는 2016년 경주 토함산 국립공원 일원에서의 개최를 시작으로 2017년 소백산 국립공원, 2018년 주왕산 국립공원에서 생물다양성 탐사대작전을 개최했으며, 앞으로도 도내 국립공원과 도립공원, 수목원 등에서 지속적으로 다양한 형식의 생물 탐사활동을 개최하여 도민들이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알아가는 계기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기사등록 : 장선희기자 / rg3003@daum.net

# [뉴스알지]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LG
.
구미
aaa
?
筌왖곲겫혞疫
吏곷텋湲
援먯쑁媛
많이 본 뉴스
김천시, ‘KBS 전국노래자랑..
군위군, 2019년 자랑스러운 군..
군위군, 위천변‘핑크뮬리'만개..
경상북도의회 박창석 의원, 공..
경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윤창욱 도의원, 소방공무원 근..
(사)군위군자원봉사센터, 울진..
군위군 위천수변테마공원에서..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 안동 신..
공예가 재밌다! 깍고, 빚고, 물..
‘2019년 경북사랑의열매 유공..
경북바이오2차 일반산업단지 기..
‘천년건강, 풍기인삼! 2019 영..
2019년 군위농산물 한마당 축제..
한복의 美, 세계에 알리는 한복..
서울청소년, 경북의 매력에 푹..
대한체육 새로운 100년의 출발..
군위군, 가족과 함께하는 신규..
문화로 미래여는 ‘2019경주세..
경북도, 돼지 및 돼지분뇨 타시..
포토 뉴스
「구미청년 상상나래⁺ 정책참여단」발족식
구미시,  민·관·군 통합 재난대응체계 총점검
군위군, 공공비축미 대형포대(톤백) 매입 확대 시책 시연회
구미시의회, 지방의회 행동강령교육, 4대 폭력예방 교육, 인권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