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 리 강 령 <<<<

1) 우리의 자세

  (1) 밝고 건전한 국민생활을 선도하려는 노력을 지지하며 언론대중화에 앞장선다.

  (2) 권력 및 금력의 간섭을 거부하고 선동적인 보도를 지양하며 개인적, 집단적 이해관계에서 벗어나 언론인으로서의 양심에 따라 오직 진실만을 추구한다.

  (3) 국민의 알 권리를 존중하고 다양한 정보를 편견없이 전달하여 참된 여론의 형성에 기여한다.

  (4) 기자로서의 품위를 지키며 개인의 영리추구를 위해 신분을 이용하지 않는다.

2) 실천요강

  (1) 언론자유의 수호

    - 우리는 언론의 자유가 민주적 법치국가의 필수 불가결한 자유 임을 굳게 믿으며, 권력과 금력을 비롯한 어떠한 압력과 간섭으로부터 이를 지키는 것을 우리의 소명으로 한다.

    - 회사는 언론자유 수호를 위한 임직원의 노력을 최대한 지원하며 이와 관련한 어떠한 불이익을 가하지 않는다.

  (2) 진실보도의 책임

    - 우리는 정확성과 객관성을 바탕으로 독자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보도 논평한다.

    - 우리는 자유와 정의의 원칙에 입각한 공익의 대변자로서 사실 보도에 대한 책임을 진다.

    - 우리는 독자들의 반론권을 보장하여 잘못 보도된 것이 확인되었을 때 이를 인정하고 즉시 바로잡는다.

  (3) 취재원의 보호

    - 우리는 기사의 출처를 밝히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그러나 그로 인해 취재원의 안전이 위협받을 경우 공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취재원을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을 때에는 회사밖의 어느 누구에게도 이를 밝히지 않는다.

  (4) 사생활의 보호

    - 우리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지 않고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는다.

  (5) 언론인의 품위

    - 우리는 신문제작과 관련하여 금품이나 기타 부당한 이익(신문 구독 및 광고게재 강요행위 등)을 받거나 요청하지 않는다.

    - 우리는 개인의 이익이나 특정집단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기 사를 취급하지 않으며, 언론활동 이외의 목적으로 정보를 수집 또는 제공하지 않는다.

    - 우리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공공기관의 사업이나 활동에 참여 하지 않으며 자신의 업무와 관련한 영리단체의 사업에 관여하지 않는다.

  (6) 취재비용

    - 취재 등 보도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회사가 부담한다. 다만 군사시설이나 체육경기장의 기자석 이용, 과학탐사 등 취재비용을 산정키 어려운 경우나 일반적으로

      승인된 취재편의는 예외로 한다.

    - 우리는 회사가 취재와 관련한 경우라고 인정하지 않는 한 공공기관이나 단체의 비용으로 출장이나 여행을 가지 않는다.

    - 우리는 윤리강령에 어긋나는 금품이나 향응의 제공을 거부하며, 금품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전달된 경우 이를 정중히 돌려보낸다. 되돌려 보내기가 어려운 경우

       윤리위원회에 보고하고 그 판단에 따른다.

    - 기자실은 취재의 편의를 위해서만 이용한다.

  (7) 윤리위원회의 이용

    - 윤리강령의 실천여부에 대한 실질적인 심의 판단을 위해 윤리위원회를 설치하며, 윤리위원회는 위반사에 대한 제재를 가할 수 있다.

    - 윤리위원회의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8) 윤리강령의 개정

    - 윤리강령의 개정은 윤리위원회의 발의에 따라 직원들의 의견수렴과 회사의 확인을 거쳐 확정한다.

    - 윤리강령의 개정을 위한 별도의 특별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